회장 인사말

안녕하세요!

()한국케어테크협회 협회장 윤형보입니다.

우리나라는 지금 정해진 미래인 초고령화 사회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제4차 산업혁명의 기술변화로 언제 어디서나 서비스가 가능해지는 초연결 시대가 열리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눈부신 경제성장과 국가위상 만큼 그간 시니어들에 대한 다양한 케어 수요를 충족하고 선진화된 케어문화, 품질 높은 케어서비스 및 지원이 이루어졌는지 되돌아 볼 시점이 되었습니다.

최근 몇 년간 시니어 관련 산업들은 다양한 형태와 산업분야별로 급성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수요자 계층과 기업, 정부부처, 국회 및 전문가 집단을 포함한 다양한 이해관계자 간 유기적 연계 및 협력을 촉진하고 확산하기 위한 새로운 구심체가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한국케어테크협회는 케어서비스 인력을 직무 및 경력 단계별로 전문화하고 첨단 ICT 기술을 접목하여 보건의료 및 요양, 인지능력 진단 및 향상, 심리상담, 주거 및 음식 서비스, 오락 및 레저스포츠 등 중고령자들을 위한 수준 높은 선진 케어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케어테크산업의 기반을 구축하려고 합니다.

더불어 중장년의 경력단절 인력들에게 케어테크 기반 서비스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여 이를 바탕으로 고용을 창출하여 케어 시장으로 확산하고자 합니다.

케어테크산업은 신중고령층의 행복지수가 높은 사회를 만들기 위해 새로운 시장 수요를 창출하고 국가 경제발전에도 기여하며 궁극적으로 인류복지에 기여하게 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